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

제주도서관

검색열기

제주도서관

비대면 독서 · 문화

메인페이지 비대면 독서 · 문화 뉴스와 책 - [과학]한국 첫 달탐사선 다누리 오전 8시 8분 발사


RSS 새창 열기

뉴스와 책

  • 작성자자료지원부
  • 작성일2022-08-05
  • 조회수20

제목[과학]한국 첫 달탐사선 다누리 오전 8시 8분 발사

한국 첫 달탐사선 '다누리; 오전 8시 8분 발사... 다섯달 여정 시작, MBN, 2022.08.05.


https://n.news.naver.com/mnews/article/057/0001681646?sid=102


읽어볼 책




□ 서명 : 그래서 우리는 달에 간다

□ 저자 : 곽재식

□ 발행 : 동아시아


“왜 그 많은 돈을 들여 우리가 우주에 나가는 연구를 해야 하는 걸까요?” 이 질문은 이 책을 펼쳐 든 독자들에게 던지는 질문인 동시에, 저자 본인이 오랜 기간 품어왔던 의문이기도 하다. 화학자, 교수이자 SF작가로 이름을 알린 저자의 다방면에 걸친 왕성한 활동력은 이미 정평이 나 있다. 이런 놀라운 활동력의 근간에는 항상 새로운 배움을 추구하는 호기심이 있다. 그리고 ‘달’ 또한 그런 호기심의 대상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.


2022년 8월, 한국 최초의 달 탐사선 다누리가 달로 향한다. 저자는 무엇보다 ‘스스로의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’ 달과 다누리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그러모았으며, 새로운 이야기와 기존의 경험을 버무려 한 편의 이야기로 엮어냈다. 『그래서 우리는 달에 간다』는 저자가 그렇게 얻어낸 해답이자, 독자들에게 제시하는 명쾌한 달 탐사 가이드다.

민간 기업이 로켓을 수십, 수백 발씩 쏘아 올리고, 인도‧중국을 위시한 신흥 강국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우주개발에 뛰어드는 우주개발의 신시대, 우리는 왜 어마어마한 돈을 들여가며 달에 가려고 할까? 과학자, 지식인인 동시에 SF작가인 저자가 본인의 앎과 호기심, 상상력을 결합해 내놓은 해답이 바로 여기에 있다. 그래서 우리는 달에 간다.




□ 서명 : 달 탐험의 역사

□ 저자 : 돈 브라운

□ 발행 : 두레아이들

□ 청구기호 : 아443.3-브231달


우주 비행(여행)과 우주 개발 경쟁 시대를 열 수 있는 결정적인 계기가 된 ‘달 착륙과 달 탐험’의 모든 역사를 들려준다. 더불어 교과서 등에서도 잘 알려주지 않는 이야기를 재미있게 들려준다. 천연두부터 코로나 19까지 인류를 위협한 질병을 막아 준 백신의 모든 것을 들려주는 『백신의 역사』에 이어, 세상을 바꾼 ‘위대한 아이디어’를 기념하는 돈 브라운의 그래픽 노블 ‘세상을 바꾼 위대한 아이디어’ 시리즈 두 번째 책이다.

“이것은 한 인간에게는 작은 한 걸음이지만 인류에게는 위대한 도약이다.” 인류 최초로 달에 첫발은 내디딘 닐 암스트롱이 한 말이다. 그럼 인류는 어떻게 달에 가게 되었을까? 지구에서 약 384,400km 떨어진 달에 가기까지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? 이 책은 한때 인류의 꿈이었던 달 착륙과 달 탐험의 역사를 이야기하면서, 그동안 교과서나 어린이 책에서 잘 알려주지 않은 사실들도 함께 들려준다.